안녕하세요. 오늘은 캐릭터 배치 방법과 캐릭터 중 특별한 효과가 있는 것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롤토체스에서 배치를 신경 쓰지 않고 롤토체스 사이트나, 제가 올려둔 덱 사진을 보고 그대로 배치하여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사실 롤토체스에서 배치는 매우 중요합니다. 물론 덱 파워로 이기고 지는 것도 있겠지만
배치를 잘 두는 것 만으로 못 이기는 상대도 이기는 상황이 많이 나옵니다.
롤토체스를 잘 모르는 분들 또한 이해하기 쉽도록 배치 방법은 기초적인 것부터 심화까지 차차 알려드리겠습니다.
(롤토체스를 어느정도 아시는 분들은 기본 단계는 건너뛰어도 됩니다.)
▶ 기본
롤토체스에는 캐릭터를 배치할 수 있는 필드가 존재합니다.
필드는 총 4행 7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아래 사진 참고↓)
캐릭터는 탱을 하는 탱커, 딜을 넣는 딜러, 딜을 도와주는 보조 딜러. 탱을 도와주는 보조 탱커로 나누어져있습니다.
주로 탱커, 보조탱커는 1,2행에, 딜러 보조 딜러는 4행에 배치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이때, 딜러와 탱커를 구분하는 기준이 무엇인지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설명을 드리자면
1. 공격 사거리가 어느정도인가?
2. 캐릭터 피가 많은가 적은가?
3. 마법 저항력이나, 방어력이 어느 정도인가?
4. 실드가 존재하는가?
정도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같은 4 코스트인 세주아니와 아펠리오스로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아펠리오스 세주아니
체력 750 < 1000
공격력 600 = 60
방어력 30 < 60
마법 저항력 30 < 60
사거리 4 > 1
아펠리오스와 세주아니를 비교해 봤을 때 기본적으로 세주아니가 더 좋은 성능을 보입니다.
체력, 공격력, 방어력, 마법 저항력 모두 세주아니가 우세하거나 같습니다.
그럼에도 아펠리오스를 딜러로 쓰는 이유는 딜러와 탱커를 나누는 가장 큰 기준은 공격 사거리입니다.
성능이 아무리 좋다 해도 사거리가 짧으면 앞 배치를 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게 되면 상대 캐릭터들이 먼저 떄리게 되기에 상대적으로 먼저 죽게 됩니다.
사거리가 긴 캐릭터는 상대 캐릭터에게 안 맞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딜을 오래 할 수 있습니다.
롤토체스 시즌9부터는 캐릭터마다 딜러인지 탱커인지 알려주기 때문에 여정도까지만 설명드리겠습니다.
▶ 중급
롤토체스에는 사거리가 2인 캐릭터가 존재합니다.
이때 사거리가 2인 캐릭터는 주로 딜,탱을 모두 하는 캐릭터가 많습니다.
현재 시즌9에는 그웬, 리산드라, 벨베스, 스웨인이 있습니다.
이 캐릭터들의 배치 방법과 1,2행 사용 상황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사거리가 1인 캐릭터도 2행에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웬과 야스오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그웬은 사거리가 2인 4코스트 캐릭터입니다.
그웬은 딜, 탱 모두 하는 캐릭터입니다.
주로 2행에 배치하여 탱이 죽었을 때 보조 탱커로 많이 사용되지만 상황에 따라 1행에 배치할 때도 있습니다.
이때 1행에 배치하는 이유는 스킬을 빨리 쓰기 위하여 배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상대 캐릭터에게 공격을 받으면 마나가 차는 것을 이용해 스킬을 빨리 쓰게 하여 상대 캐릭터들을 빨리 잡게 하는 경우입니다.
그웬은 1행에 배치할 때는 주로 1행 맨 끝 쪽에 배치하는 경우가 많고, 상대 탱커들을 무시하고 뒷 라인 딜러 부분을 재빨리 잡아줌으로써 상황을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또한 그웬은 스킬을 3번을 쓰게 되면 방, 마저가 크게 증가하는 패시브를 가지고 있기에 스킬을 빨리 쓰게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만약 그웬을 쓰게 된다면 꼭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야스오는 사거리가 1인 4코스트 근접 캐릭터입니다.
야스오를 1행에 둘 경우 스킬을 몇 번 쓰지 못하고 죽는 것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야스오를 2행에 두는 경우도 많은데 2열에 두면 1행에 있는 메인 탱커에게 어그로가 끌리기 때문에 더 오래 살 수 있습니다.
야스오는 3칸 이내 가장 먼 상대 캐릭터에게 스킬을 쓰기 때문에 상대 주 딜러를 물고 싶다면 1행
야스오를 오래 살게 하고 싶으면 2행에 배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고급
고급부터는 디테일적인 부분을 추가해 주는 것입니다.
주로 순방 이후부터 상대가 누구인지 정확히 알 때 배치를 하는 방법입니다.
사진과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위 사진이 상대방 필드라 생각해 봅시다.
왼쪽보다는 오른쪽에 딜, 탱 캐릭터들이 몰려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상대 탱을 뚫고 딜러를 잡는 것이 가장 베스트라 볼 수 있습니다.
카이사는 스킬을 쓰면 멀리 떨어지기 때문에 잡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가만히 딜을 하는 아리와 2열인 야스오를 먼저 잡는 것을 목표로 배치를 할 것입니다.
우리 탱커를 쉔 바로 앞에 세우고, 딜러는 탱을 빨리 잡을 수 있게 상대 딜러랑 같은 열 맨 뒤에 두고, 상대 필드에 파고드는 캐릭터(그웬, 야스오) 또한 상대 딜러와 같은 열(아리는 마나 스틸이 있기에 2행에 둡니다.)에 두어 아리를 빨리 잡고
그다음 야스오나 쉔을 잡는 식으로 배치를 해주는 것입니다.
아리는 스킬을 3번을 써야 파동이 나가는데 스킬 3번을 쓰기 전에 잡으면 상대는 딜러가 한 명이 줄어들기 때문에 딜적으로 유리해집니다.
만약 상대에게 서풍이나, 침묵의 장막이 있다면 배치에 더 신경을 써줘야 합니다.
상대 또한 배치를 바꿀 수 있기에 어느 정도 신경전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상대 배치를 보고 내가 어디에 탱커를 두고 어디에 딜러를 두는지 생각하여 상대 배치를 공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렇게 배치만 바꿔주어도 이기지 못했던 상대도 이기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다 이기는 것은 아닙니다.)
주로 탱커는 가운데에 배치하고 딜러만 움직여주는 식으로 왼쪽을 뚫을 것인지 오른쪽을 뚫을 것인지 정해주는 것만으로 게임 승패가 달라지기에 꼭 상대 배치를 보고 내 캐릭터들을 배치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 심화
심화 과정은 캐릭터마다 특별한 효과를 지닌 캐릭터를 알려드림과 동시에 배치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롤토체스에는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깎거나 치유력을 감소시키거나 공격속도가 빨라지게 하는 등 다양한 효과를 지닌 캐릭터가 존재합니다. 아래 참고↓
방어력, 마법 저항력을 깎는 캐릭터
나서스(방/마저)
럭스(마저)
바이 (방)
사미라(방)
케일(마저)
하이머 딩거 포탑: 감쇠 모듈(방/마저)
치유력을 감소시키는 캐릭터
티모
카시오패아
카타리나
하이머 딩거 포탑: 기계 폭풍
상대 공격 속도를 느리게 하는 캐릭터
애쉬
오리아나
세주아니
같은 팀 공격 속도를 빠르게 해주는 캐릭터
제이스
소나
이들의 배치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상대 딜러의 방/마저를 깍아 빠르게 죽일 수도 있고, 치유력이 좋은 에코, 아트록스 같은 캐릭터들의 치유력을 감소 시켜 더 쉽게 잡을 수 있고, 같은 팀의 공격 속도를 올려 더 빠르게 딜을 넣게 할 수도 있는 등 이를 모르고 사용할 시에 손해가 큽니다.
딜러 바로 옆에다 제이스, 소나를 두어 공속 버프를 받게 하고,
방/마저를 깎을 수 있는 캐릭터는 탱커를 바로 물 수 있게 상대 탱커와 같은 열에 둡니다.
치감은 상대 치유력이 좋은 캐릭터랑 같은 열에 둡니다.
추가로 진이나 세나, 벨코즈 등과 같은 관통 스킬을 갖고 있는 캐릭터들은 맨 뒤 양 끝에 배치하는 것이 무조건 좋습니다.
이 정도만 알고 있어도 롤토체스 사이트에 올라온 덱들의 배치가 왜 이렇게 만들어졌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 사진을 보고 어떻게 배치를 해야 될지 생각을 하고, 실전에서 사용을 하면서 감을 익히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롤토체스에서 배치는 매우 중요하지만 사람들은 배치를 바꾸지 않고 사이트에 올라온 그대로 배치하는 상황이 티어가 낮을수록 많이 보입니다. 배치를 알고, 보이는 순간 순방 확률이 매우 높아집니다.
▶ 이상으로 캐릭터 배치 방법과 설명 및 효과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롤토체스 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롤토체스 시즌9 연승/연패에 따른 돈 관리 운영 법 (0) | 2023.06.22 |
---|